메뉴 건너뛰기

• 전화 상담문의 : 02.832.9359
  • 진료안내
    월,목
    AM09:30 - PM09:00 (야간진료)
    화,수,금
    AM09:30 - PM06:30
    토요일
    AM09:30 - PM03:30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휴무

요실금이란

HOME  > 요실금클리닉  > 요실금이란
요실금이란?

요실금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소변이 배출되어 흐르는 증상입니다. 기침하거나 크게 웃거나 줄넘기할 때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거나, 소변이 자주 마렵고 참기 어려워서 화장실에 가는 도중에 소변이 나오는 경우 등은 모두 요실금에 해당됩니다. 나이나 남녀에 상관없이 자기도 모르게 소변이 나오면 요실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요실금으로 속옷이 젖게 되어 피부염증, 악취 등의 위생적인 면뿐만 아니라 수치심과 자존심 상실 등으로 사회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영향을 주고 부부생활이나 삶의 질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소변을 정상적으로 보기 위해서는 방광, 요도괄약근, 신경계통이 모두 문제없이 작용을 해야 하나 이중 어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길 경우 요실금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요실금의 종류
복압성 요실금
기침, 재채기, 크게 웃을 때, 무거운 것을 들 때, 줄넘기 할 때, 성 생활 중에 소변이 나오는 증상을 말하며, 방광이 수축 하지 않았는데도 배에 힘이 가해지면 나타나는 요실금으로 여성 요실금에서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하도록 요도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 밑으로 처지거나, 요도가 닫히는 능력이 떨어진 경우에 발생합니다. 반복되는 출산, 천식 같은 지속적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이나 비만, 폐경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소변이 마려우면 참기 어렵고 화장실에 도착하기 전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입니다. 수면 중이거나 찬물에 손을 대거나 물 흐르는 소리를 듣는 등 예기치 않게 요실금이 생기며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은 상태에서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발생합니다. 급성 방광염, 신경질환, 당뇨병, 방광 출구 폐색과 같은 질병이 그 원인이 될 때도 있지만 단독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형태로, 전체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25%정도는 절박성 요실금을 같이 가지고 있으며, 고령 여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복압성 요실금 수술을 하면 약 75%에서 절박성 요실금이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지만, 약 25%정도는 좋아지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는 정확한 검사를 해서 어떤 요실금이 더 우선적인지에 따라서 결정해야 합니다.
일류성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서 더 이상 저장할 수 없어 소변이 넘쳐흐르는 상태를 말하며 전체적으로 5%이하의 요실금으로 흔한 요실금은 아닙니다. 대부분 당뇨와 같은 신경학적 이상이 있거나, 자궁이나 직장과 같은 골반부위 수술 후 또는 심한 전립선비대증이 있는 경우 등에서 정상적인 방광용적 이상으로 방광이 늘어나 소변이 넘쳐나는 형태의 요실금입니다. 치료는 근본적인 원인을 먼저 제거해야 합니다.
진성 요실금
요도 괄약근 자체의 손상으로 방광에 소변을 담지 못하고 바로 소변이 새는 경우입니다.
요실금의 발생 가능성

요실금은 출산 횟수가 증가할수록 요실금의 발생 가능성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젊은 여성의 20~30%, 중년여성 30~40%, 노인 30~50%로 나이가 듦에 따라 요실금이 증가합니다. 또한 폐경이 되면 위축성 변화가 오고 이로 인해 방광자극 증상 (빈뇨, 급박뇨), 요로감염, 성교통, 배뇨통 등의 발생가능성이 높아지며 자연 폐경에 의한 경우보다 수술에 의한 폐경이 요실금의 위험성은 1.6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자궁절제술을 시행한 환자가 시행하지 않은 사람보다 1.3배 정도 요실금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요실금이 있는 환자가 체중을 줄이면 증상이 감소하고 체중이 다시 증가되면 요실금이 더 심해진다는 보고도 있으며, 관절염, 뇌졸중 등으로 인하여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우면 요실금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소변에서 피가 나오는 증상, 탁하고 냄새가 많이 나는 증상, 소변을 볼 때 아픈 증상, 소변볼 때 힘이 많이 들어가는 증상, 방광을 비우기 위해서 두 번 이상 소변보기를 시도해야 하는 등의 요로계 증상은 향후 요실금 발생 가능성과 관련이 있을 수 있고, 임신한 여성의 30~60%가 요실금을 경험하고 출산과 함께 요실금이 없어지게 되는데 임신 중 요실금이 있었다는 것은 이후에 요실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음을 의미합니다.

• 소음순성형
  • 자궁경부암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