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카카오톡상담서비스오픈
스타일미클리닉 나만의 美를 발견하다

여성종합검진

  • 전화 상담문의 : 02.832.9359
  • 진료안내
    월,목
    AM09:30 - PM09:00 (야간진료)
    화,수,금
    AM09:30 - PM06:30
    토요일
    AM09:30 - PM03:30

    매월 마지막주 토요일 휴무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HOME  > 여성종합검진  > HPV(인유두종바이러스)
HPV(인유두종바이러스)란?

HPV(Human Papilloma virus)는 인간에게 사마귀, 성기사마귀(곤지름, 콘딜로마), 자궁경부암 등을 유발하는 DNA 종양 바이러스로 현재 100개 이상의 Type이 밝혀져 있고, 이중 40개 이상 Type이 자궁경부, 질 외음부 항문 주변 점막 및 피부에 감염증을 일으킵니다.

노현주원장님 주사맞는사진

*노현주 원장님께서 직접 맞으셨습니다.

저희 스타일미여성의원은 가다실 정품,정량 사용합니다.

HPV감염의 특징과 형태는?
HPV는 인간에게만 감염이 일어나는 종 특이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HPV는 편평 상피의 기저 각질세포(basal keratinocyte)에 감염을 일으켜 감염에서 바이러스 배출까지 3주, 감염에서 병소의 등장까지 수주에서 수개월이 걸립니다. 바이러스의 증식은 상피 내에서만 일어나고, 혈관을 통해 전신으로 퍼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언제 어떻게 HPV감염이 일어날까?
HPV의 감염은 주로 성관계와 같은 밀접한 관계를 통해서만 일어납니다. 성생활을 활발히 하는 여성과 남성의 거의 50%에서 그들의 일생동안 적어도 한 번은 HPV에 감염됩니다. 한 연구에서 20%의 여성은 성생활을 시작하고 나서 12개월 내에 HPV에 감염된다고 합니다. 젊은 여성에서 대다수의 HPV감염은 일시적이거나 저절로 사라지며, 단지 10~20%의 여성에서만 지속감염으로 발전하여 전 암 병변 혹은 암을 일으키게 됩니다. 그 결과 HPV 발생률은 20대에 최고치가 되고, 30대 이후에 급격히 감소하게 됩니다. 거의 대부분의 여성에서 성관계를 시작한지 2~5년 이내에 HPV에 감염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30대에서 35~50%의 감염분포를 보이고, 30대 이후에 10~15%의 감염분포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성관계 노출빈도가 높은 20~30대에 감염률이 높고, 이후 대부분 자연적으로 소실되며, 성기사마귀(곤지름)는 거의 생기지 않으나, 상피 내 종양(전 암 병변)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자궁경부암은 30대 후반에 발생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30세 이상의 연령에서 인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를 시행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언제 맞아야 하나요?
ACOG(미국 부인 암 협회) 권고안에 따르면 성생활을 하고 있는 경우에도 HPV백신을 접종 받을 수 있고, 과거에 비정상세포진 검사 결과가 나왔거나 성기 사마귀가 있던 여성들도 접종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HPV백신의 접종 권고안(ACS, 미국 암 학회)
  1. 1. 보편적인 HPV접종 시기는 11~12세.
  2. 2. 9세부터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음.
  3. 3. 시기를 놓친 경우 13~18세까지 HPV백신을 받을수 있음.
  4. 4. 19~26세 사이의 연령은 필요에 따라 접종 받을 수 있는데, 이상적으로는 성 관계를 시작하기 전에 접종을 끝내는 것이 좋다.
  5. 5. 26세 이후의 여성이나 남성에서는 HPV백신이 추천되지 않는다.
  6. 6. 자궁경부암 정기검진은 백신 여부와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HPV 백신 접종하려면 자궁암 검사를 하지 않아도 되나요?
접종은 자궁경부암 예방효과는 현재의 자궁경부암의 70~80%를 줄일 수 있지만, 매년 자궁암 검사는 그대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이후에도 자궁경부암 검진을 지속해야 하는 이유
  • - HPV백신은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모든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것은 아닙니다.
  • - HPV 16,18 제거 이후에 다른 바이러스가 자궁경부암과 관련하여 우세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 HPV백신에 의한 면역은 5년 이상 지속되지만 영구적인 것이 아니며 서서히 면역력이 약해지므로 이에 대한 감시가 필요합니다.
접종에 금기이거나 접종이 추천되지 않는 경우는?
다른 종류의 예방접종 시 문제가 있었거나, 효모 등 곰팡이에 알러지가 있는 경우, 임신 등입니다.
남자도 맞으면 효과가 있을까?
남자도 HPV에 비슷한 감염분포를 보일 것으로 보이지만, 일차적으로 별다른 증상을 야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남자에게 백신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비용 대비 효과 면에서 효용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효과는 있지만 접종이 권고되지 않습니다.
  • 소음순성형
  • 자궁경부암백신
  • 온라인상담
  • 오시는길